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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해병대 F-35B도 당하는 조류충돌 문재 대박이네
    카테고리 없음 2020. 2. 8. 1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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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나 9.5.7개 Japan야마구치 현 이와쿠니 기지에서 미 해병대 소속 F-35B전투기가 이륙 도중, 새와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다행히 사상자는 나오지 않았지만 충돌로 인해 기체가 크게 손상된 것 같습니다. 미 해군 안전 센터는 이번 사고 등급을 '특급'이라고 판단했으며 적어도 200만달러(약 24억원)의 피해가 발생했다고 추정된다고 밝혔다. 이번 사고는 F-35B기종의 전투기의 세번째 사고 사례로 기록됐다. F-35B는 더 이상 개발 과정에서 발생한 화재 사고와 '하나 8년 9월, 기체 결함에 의한 추락 사고 등 2차 사고가 보고됐다. '하나 9년 4월 Japan항공 자위대 소속 F-35A전투기 추락 사고가 일어난 직후의 상황에서도 다시 Japan기지에 있던 F-35B전투기가 사고를 겪게도옷우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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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투기에 비해 크기가 작고 비행속도도 오전에는 작은 새라도 매우 고속으로 날아가는 비행기와 충돌하면 수십 톤의 충격을 기체에 줄 수 있습니다. 무게 2kg전후의 새가 전투기에 치명적 손상을 일으키는 이유는 비행기에 대한 조류의 상대 속도에서 발생하는 엄청난 양의 에덱지 때문 임니다니다. 보통 2kg의 새가 민간 항공기의 평균 속력이 시속 900km정도 날아가는 비행기와 충돌할 경우 기체에 걸리는 힘은 60t이 넘습니다.. 조류 충돌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무게.8킬로의 새가 시속 960킬로미터로 비행하는 항공기와 부딪치면 64t무게의 충격을 주려고 하고 시속 370킬로로 이륙하는 항공기가 한키로도 안 되는 새 한마리와 부딪히면 약 5t의 충격이 가해지고 있다고 합니다. 충돌 직후 새의 몸통은 온데간데없고 충돌로 발생한 에덱지가 거대한 철제 탄환처럼 기체를 관통시킵니다. 직접 충돌은 피했다 하더라도 새가 가까이 다가가면 제트 엔진에 빨려 들어가 엔진가를 일으키는 원인이 が飛び니다. 전투기 조종사 입장에서는 조류 충돌(bird-strike)이 적군의 방공포보다 무섭다는 말까지 나온다. 일 990년대에, 앞으로 공중전이 거의 많이 사라진 결과로 적군에 격추되는 경우보다 조류 충돌로 추락하는 기체가 더 많아졌기 때문 임니다니다. 실제로 미 공군의 집계에서도 일 986년에, 향후 30년간 조류 충돌로 츄락하고 본인 파괴된 전투기는 27대에 이르고, 사망자도 36명이 본인 좋습니다. 이로 인한 손실액도 일 0억달러가 넘었습니다. 이에 비해서 미군이 99한년 걸프 전쟁 그 때 적군과 교전에서 잃은 전투기는 F-일 8전투기의 일대에 불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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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투기뿐 아니라 전체 항공업계에서 조류 충돌은 최대 난제 중 하나로 꼽힙니다. #조류 충돌,#버드 스트라이크(bird-strike)의 예비 법으로 전통적인 엽총 사격 폭소리기 외에 요즘에는 드론까지 활주로의 조류 퇴치에 동원되고 있으나 지구 온난화의 영향으로 철새들의 체류 기간이 길고 용토사ー 매년 버드 스트라이크 사건은 계속해서 거의 매 일본어나 요즘에는 연간 280여 차례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토교통부 통계에 따르면, 국내 버드 스트라이크 발생 건수는 해마다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20최초 2년 첫 60건에서 20첫 6년 288건으로 2배 가까이 거의 채찍 일어났 움니다. '첫 9.9. 첫 2일 국토 교통부가 국회 송 속쥬은(자유 국항당)의원에게 제출한 '국내 항공기·조류 충돌의 현황'에 따르면 이 20최초 4년부터 20첫 9년 7월 말까지 국내에서 발생한 버드 스트라이크는 전체 첫 459건 이옷움니다. 이 중 20최초 4년부터 20최초 8년까지 5년 만에 타용토 한해 평균 260건의 조류 충돌이 일어난 것입니다. 역시 항공기와 가장 많이 부딪힌 조류는 참새 비둘기 등의 순이었습니다. 지구 온난화가 심해져 철새 이동 횟수가 많아지면서 한반도 체류와 먹이 활동도 심심찮게 반복돼 활주로 주변에서 항공기와 충돌하는 경우도 거의 매일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항공기는 처음부터 새들이 비행할 수 없는 높은 고도에서 비행하는 동안에는 안전하지만 이착륙 시 활주로 주변에서 저공비행을 할 때는 새와 충돌하는 경우가 많아 사건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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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제로 해외에서는 이런 버드 스트라이크로 인해 엔진 촌락이 발생하고 비행기가 추락해 본인 불시착하는 사례도 더러 있습니다. 버드 스트라이크가 1어 나는 지상을 본인 더하면 공항 구역이 385건으로 26.4%를 차지하는 슴니다. 공항 구역 내 조류 충돌은 국제 민간 항공 기구(ICAO)규정에 따른 것으로 이륙시에 고도 152m이내, 착륙 때 고도 61m이내에서 조류와 부딪친 것을 우이우이하고 있다. 이 지상을 벗고 본였던 니시 발생한 '공항 구역 밖'의 조류 충돌은 303건으로 20.8퍼센트 욧슴니다. 절반이 넘는 771건(52.8%)은 어느 지상에서 조류와 부딪쳤는지 불명의 것으로 본 인터넷 나 슴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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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 국내 공항 중에서는 인천공항과 제주공항, 김포공항, 김해공항 등이 조류 충돌이 적은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울산과 대구, 여수, 사천, 군산공항 등은 비교적 버드스트라이크가 많았습니다. 특히 사천 공항은 2017년 항공기 만회당 조류 충돌 횟수가 21건을 넘었습니다. 군산 공항도 그 해 21건을 기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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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같은 기간(20일 4년~209년 7월)비행기로 가장 많은 충돌한 새는 자리와 확인됐다. 모두 25건이 발발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버드 스트라이크가 발발할 경우 통상 어느 새였는지를 밝히기 어렵다며 확인된 조류 가운데 참새가 가장 많다고 말했다. 2위는 비둘기로 23건으로 오리(22건)와 갈매기(2일건)이 각각 3위, 4위에 올랐습니다. 역시 제비와 맹금류의 조롱이 20건씩입니다. 백로도 9건으로 한 0위에 올랐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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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에대한예비결로는전통적으로엽총이과공포탄을가진사냥꾼들이새를쫓고거과폭소음기과의확성기를통해서육식조류인매등의소리를내는비결이있습니다. 이와 함께 공항 주변의 녹지대와 물이 고인 지상에 새가 내리지 못하도록 그물을 치기도 한다. 공항 주변 습지과의 늪지대를 메워버려, 조류가 살지 못하게 하는 비결도 많이 사용되고, 주 먹이인 벌레를 퇴치하기 위한 살충작업도 주기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최근에는 드론을 활용해 조류를 쫓는 비결도 공항마다 적용되고 있습니다. 조류 충돌이 일어날 경우 인명 피해는 물론 경제적 손실도 적지 않기 때문입니다. 부품 교체와 수리, 항공기의 지연에 따른 피해 등으로 전 세계적으로 연간 1조원이 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한편 공군의 경우에는 활주로 내 조류 퇴치를 전담하는 BAT(Bird's Alert Team) 부대원이 별도로 존재한다. 전투기의 경우에는 1반 항공기보다 더 빨리 이·착륙하는 경우가 많아 매우 작은 새와 충돌해도 큰 피해를 받기 때문입니다. 전투기가 시속 400km이상의 속도로 1kg미만의 새와 충돌해도 기체는 5t이상의 충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19.4.11일 오후 김포 공항 상공에서 발발한 제주행 대한 항공기의 조류 충돌 사건 관련의 포스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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