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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리에게 아직 멀리 있는 UHD HDR세상
    카테고리 없음 2020. 3. 8. 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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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 사진: 과인 빛, 현재의 8K와 UHD 방송 이야기에서 빼놓을 수 없는 기술이 HDR입니다.HDR(High Dynamic Range)는 간단히 말하면, 흰색은 희고 검은 색은 검고 이 2가지 색 사이에 존재하는 다양한 색깔을 전체 사용하며 생생한 이미지를 표현하는 기술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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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정의 UHD(Ultra High Definition)방송은 3840x2일 60(약 830만 화소)60fps의 비디오와 일 0. 한채널~22.2채널 오디오를 지원하는 America식 그대로이고 ATSC3.0의 방송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이는 나쁘지 않은 이 느끼기에도 풀 HD(일 920x일 080 60i)에서 UHD(3840x2일 60 60p)에서 화소만 업그레이드된 영상입니다 팩트는 약하고 더 뭔가가 없으면 안 된다는 생각이 모두 느끼고 있었는가.물론 4K동영상은 그 자체로 눈이 밝게 되는 효과가 있다.그러나 기존의 작은 TV에서는 전혀 느낄 수 없는 해상도로도 있지만 65인치 이상부터는 반드시 풀 HD와 UHD의 화질이 차별화되기는 하지 않지만 그것만으로 현재 시청하고 있는 디스플레이를 교환하는 가치를 시청자들이 느낄 수 있느냐는 것에 대해서는 확실히 회의적이어서 우리가 UHD방송을 실시하고 더 많은 시청자들에게 좋은 화질의 영상과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것이라면, 해상도와 높은 비트 수 높은 프리입니다 속도, 넓은 색의 영역, 넓은 계조포현 등으로 종래의 HD방송과의 차별화를 도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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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에서 UHD방송과 HDR시청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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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하나 6년에 자결하는 한국 육지파 UHD전송 방식은 20하나 6년형 UHD TV에 적용된 DVB T2방식이 아니라 ATSC3.0방식으로 자결하게 됐다.그러면서 20하나 6년부터 이전에 구입한 UHD TV에서는 TV본체만으로는 UHD방송을 볼 수 없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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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필자 자신도 20일 6년에 TV를 구입하고 UHD방송을 본다는 일념으로 UHD시험 방송을 시청하고 온 입장에서 그 때는 큰 충격이 없지 못 했다.현재 국내 방송과 관련된 정책의 사건점은 국가나 방송국, TV 연구들이 모두 다르게 소견하고 각자 다르게 기술을 이끌고 있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시청자에게 돌아가고 있음을 같은 입장에서 느낄 수 있으며 이에 대해 누구도 책으로 지지 않는 것에 대해 가장 먼저 TV를 구매한 시청자들과 함께 분노하게 되었다.이에 대해서 지에용크은 ATSC3.0의 수신기를 초기에는 소비자에게 저렴한 가격에 출시했으나 그때는 3만 9천원에 구입이 가능하며, 20일 8년 2월 하루에서 판매한 2차분부터는 만 9천원에 구입이 가능했다. 이는 수신기를 구입할 때 가격이어서 설치비난을 당한 실내 안테나에 지지 않고 비용은 추가로 든다.(LG수신기 구매 참고사이트 : https://www.lgservice.co.kr/reserve/ultraHDTV 새 Index.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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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다시 사건이 터졌는데 그것이 HDR 사건이었다.현재 판매 도에옷고 본인의 판매 중인 수신기는 HDR을 지원하지 않아 20하나 8러시아의 월드컵 중계 때문에 욜도욱도의 수신기를 구입하고 실내 앙테봉잉룰 통해서 수신에 성공한 필자를 포함한 시청자들은 방송국에서 보낸 HDR방송에 다시 분노가 되고 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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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과적으로 SDR로 송출된 UHD 방송은 정상적으로 시청이 가능했지만 HDR로 송출된 방송은 퇴색한 색미와 계조가 표현되지 않은 영상으로 시청할 수밖에 없어 시청자들의 불만은 커질 수밖에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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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DR와 SDR의 색과 계조의 차이를 보여주는 달러비전의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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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왼쪽 사진처럼 SDR(Standard Dynamic Range)는 색상이 들어간 일방반적으로 우리가 시청하는 방송영상을 이 상정하지만, 국내 UHD 방송은 HDR과 하나반 UHD 방송을 함께 송출하지 못하고 HDR로 작업된 영상만 송출하면서 발발한 문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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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현상은 평창올림픽 경기에서는 HDR 방송을 하지 않은 것 같아 정상적으로 보았는데 중계카메라가 UHD카메라만 사용한 것이 아니라 HD카메라도 사용했기 때문에 화질의 편차가 느껴져 조금 아쉬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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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UHD KOREA는 2008년 디지털 전환 추진 기구'DTV KOREA'으로 시작하여 최근의 UHD KOREA에 계속 UHD방송의 홍보를 하는 기구로 남아 있다.하지만 지면파의 위기를 이 스토리로 만든 현재의 상황을 보면 공청 수신만이 살길이 아니라 콘텐츠에 대한 투자만이 방송이 살길이라는 것을 느껴달라는 견해였다.UHD 방송은 어쩌면 제작하는 방송사 입장에서는 번거롭고 번거로운 문제이기도 하지만 필자도 소형 HLG(Hybrid Log-Gamma) 카메라로 촬영해 편집하고 플레이할 때까지 정예하게 테스트했지만, 현재로서는 HLG로 촬영해 작업하는 것이 가장 쉽고 빠른 제작 방식이기 때문에 때때로 다투는 방송 환경이라면 아마 HLG가 HDR 포맷으로 자리 매김이 되지 않을까 하는 견해를 갖는다.(HLG 방식은 영국의 BBC와 하나본의 NHK가 공동으로 만든 HDR 방식) HDR 제작의 어려움과 현실, 그래서 미래의 동영상 콘텐츠의 미래는 사실 밝다.하지만 지면파의 미래는 그리 밝지 않다.그 이유의 1개는 과정 끝에 거의 지면파는 플랫폼을 주도하는 어느 플랫폼보다 생각하며 영상 업계를 리드하며 자신감을 갖고 있던 존재였으나 최근에는 거꾸로 잡는 꼴이 되지 않았다는 시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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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etflix, YouTube, Amazon Player비디오 아이플 TV를 중심으로 전 세계를 상대로 서비스하는 플랫폼이 한상차림 오 나와서 이들 플랫폼은 4K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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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신기 없이 앱을 통해 수많은 기기로 시청할 수 있으며 HDR을 모두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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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넷플릭스의 경우에는 TV나 기기에서 지원하는 해상도로 콘텐츠를 표시하고 있지만 HDTV에는 HD급 영상만, 4K만을 지원하는 기기나 TV에서는 4K까지 시청이 가능하고, HDR을 지원하는 TV에서도 돌비 비전을 지원하는 TV는 돌비 비전에서 HDR10만을 지원하는 TV에서는 HDR10으로만 표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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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드라마"마르코 폴로"의 경우에도 같은 드라마에서 돌비 비전을 지원하는 TV에서는 돌비 비전을 지원하고, HDR10만을 지원하는 TV에서는 HDR10으로 시청할 수 있게 된다.​ ​ 다시 의자 트리 하면 4K콤텡츠하봉잉룰 보더라도 최소한 4K, 4K HDR10,4K DOLBY VISION소스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이것을 인식하고 서로 소통하는 기술력이 따르지 않으면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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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넷플릭스가 이 같은 모든 HDR 포맷을 지원하는 반면 국내의 경우 아직 그런 정도를 선정하고 실행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한편 HDR 영상을 제작하는 워크플로우를 간단하게 설명하면, 이하와 같은 공정을 거치게 되지만, 마지막에 영상을 출력하는 작업은 빠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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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IZO Library 컬러 매니지먼트 자료의 참고 현장에서는 아무리 콘텐츠의 중요성을 제작하는 입장에서는 알고 있다 하더라도 비용과 기술적 지원이 부족한 상태에서 무조건 제작비를 많이 쓰고 HDR을 제작하는 것도 매우 부자연스러운 부분으로 색보정과 HDR 작업을 같이 할 인력이 부족한 상황이기 때문에 비용도 상승하는 악순환이 계속될 실정이라고 합니다.확실히 HDR 기술은 UHD 방송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 핵심 기술이지만, 그 중요성을 설득해 제작비를 올려 HDR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것이 댁의 큰 모험이기 때문에, 제작자 입장에서는 가장 먼저 HDR로 제작한다고 보고하기 어렵다고 스카이라이프의 김정래 팀장은 말합니다.국내 방송의 발전과 세계 차세대 방송을 선점하기 위한 세계 최초의 지상파 UHD 방송의 시작은 정부와 방송, 그리고 가전업체가 서로 다른 목적을 갖고 뛰어드는 바람에 서로의 이익만을 위해 움직이고 서로 협력하지 않는 구조가 되지 않았는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방송전송방식을 개발하여 상용화 시키는 것과 TV를 많이 파는 것이 정부를 위해 큰 역할을 할 수 있지만 콘텐츠가 전혀 없는 정세에서는 누구도 발전된 기술에 관심을 갖지 않을 것이며, 정부와 TV제 연구의 콘텐츠에 대한 지원은 취할 수 없는 관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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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첫 전자 제품 매장에 가보면 4K와 8K TV에 대한 관 심도를 볼 수 있다.4K방송과 8K방송을 매장에서 직접 수신하고 보이거나 방송국에서 소스를 제공 받아 데모 영상으로 상영했으나 서로 도움을 주고, 받는 관계가 영상 산업과 TV판매량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모르템은쵸쯔 것 이다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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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나 책의 경우 땅을 팔고, 위성의 주체가 같은 방송국이기 때문에 한단 플랫폼 간의 경쟁에서 자유롭게 생겼고 그런 면에서 방송국은 콘텐츠 제작에 더 매진할 수 있도록 되어 새로 방송 환경을 정착시키는 데 행정부와 함께 노력하는 모습으로 20최초 8년 월드컵을 8K에 하나부 제작하고, 2020년 도쿄 올림픽 방송을 8K(7680x4320화소)로 방송합니다는 목표를 향해서 전진하고 나쁘지 않는 모습이 부러울 뿐이었다.지금의 우리도 유명무실해지는 한국의 영상산업을 바로 세우기 위해 높은 퀄리티의 영상제작에 좀 더 관념을 갖고 힘을 실어줄 필요가 있다.아직 8K 나쁘지 않는 4K는 미국이 나쁘지 않고 영국 하나 본과 같은 영상, 선진국과 함께 출발하는 단계라서, 함께 어깨를 나쁘지 않는 앨런 대비하고 가는 시기이다. 하지만 지속적인 관념과 재정 지원이 이뤄지지 않으면 당장 뒤처지고 예상치 못해 격차가 벌어질 것이다.요즘도 더 많은 교육을 통과 하고 인재를 양성하고 제작 지원을 통과 하고 영상 산업을 1개 이끌 대안을 빨리 찾고 싶습니다.제 하나 요즘도 현장에서 쓸쓸히 8K 나쁘지 않는 4K동영상을 촬영하고 제작한 사람에게 지속적인 그와은심과 응원도 잊고 예기라 하고 주길 바라며, 이 글이 그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또한 시청환경 개선과 콘텐츠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 끊임없는 홍보를 통해 많은 시청자가 알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 ​ 이 글은 KOBA20첫 9코바야시데(성 뉴스 23한개 분량에 실린 원고 원본의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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